News


DOURIM News

DOURIM
News
종단소식

보도자료 |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여름 방학 특별 템플스테이 개최의 건

페이지 정보

작성자불교문화사업단 작성일18-07-02 17:32 조회7회 댓글0건

본문

C4xMzAwNDMwMC.jpg

 

무더운 여름, 산사에서 즐거운 방학을 보내보자.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스님)과 전국 49개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에서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여름방학 특별 템플스테이>를 준비했다. 원하는 템플스테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4가지 유형<놀이형, 학습형, 문화체험형, 수행형>으로 구분했다.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위한 자연 체험, 물놀이, 108염주만들기 프로그램을 비롯해 숲속명상과 예절교육, 한문학당, 영어연극 등 올 여름, 산과 바다가 펼쳐진 아름다운 산사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줄 <여름 방학 특별 템플스테이>를 소개한다.

 

 

Hey! hey! hey! 여기 물놀이 hey!

- 방학인데 좀 놀아볼까?! <놀이형 템플스테이>

 

여름방학하면 물놀이가 빠질 수 없다. 경북 기림사에서는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727일부터 29일까지, 초등학생 대상으로 83일부터 5일까지 <여름방학 템플스테이[호연지기浩然之氣]>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명상과 스님과의 차담을 포함해 감포 문무왕릉에서 해맞이, 왕의 길 걷기, 시원한 용연폭포에서 물놀이와 친구들과 함께 하는 윷놀이, 파초선 만들기 등 다양한 여름 특별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727일부터 29일까지 법륜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법륜사 여름 어린이 산사수련회 먹Go! Go! Go!>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사찰 체험에 앞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먹는 즐거움을 배워보는 발우공양부터 춤추고 노래하는 찬불가 율동배우기, 돌아보고 다짐하는 절하며 염주만들기, 떠들썩한 물놀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어머니, 방학도 되었는데, 저도 이만 템플스테이하러 다녀오겠습니다.

- <학습형 템플스테이>

 

올 여름, 놀기만 해서 불안하다면 놀면서 공부하는 템플스테이도 있다. 충북 법주사에서는 810일부터 12일까지 <Plop, plop. Enjoy Summer![여름담마캠프]>를 준비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되는 템플스테이다. 오늘의 일과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친구들과 구연동화 연극을 영어로 말해보는 프로그램으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 세조 임금의 행차길인 세조길을 따라 명상하듯 숲길을 걷고, 시원한 계곡에서 물놀이도 할 수 있다.

 

729일부터 85일까지 전남 미황사에서는 <어린이 한문학당> 템플스테이를 준비했다. 매년 진행하는 미황사의 어린이 한문학당은 수심보경으로 배우는 한문공부와 발우공양, 다도 체험, 별자리 체험, 단청그리기, 탁본체험, 생태체험, 바닷가 물놀이, 산행 등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놀이형 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짝반짝 빛나는 우리들의 여름

- <문화체험형 템플스테이>

 

811일부터 12일까지 충남 지장정사에서는 <행복으로 가는 첫걸음(자원봉사 템플스테이)>를 준비했다. 도시 청소년에게는 조금 낯선 논과 밭을 오가며 자연정화 활동을 하고, 어르신들의 눈과 귀가 되어 드리는 시간 등을 통해 즐거움이 배가 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한 친구들에게는 6시간의 봉사시간이 주어진다. 봉사활동 이외에도 스님과의 차담, 알아차림 명상, 캠프파이어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방학을 보낼 수 있다.

 

83일부터 5일까지 전남 화엄사에서는 <청소년들의 마음등불 [머슈멜로우]캠프>를 진행한다. 인간매듭 풀기, 소중한 나의 손 핸드메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들과의 우정을 다지고, 별과 바람과 달빛이 머무는 화엄사에서 숲 치유 및 함께 걷는 명상, 요가, 상칼파(Sangkalpa: 염원, 다짐) 꽃 자 만들기, 꿈꾸는 다락방(시화)과 포스트잇 등 화엄사만의 독특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올여름 주인공은 나야 나

<수행형 템플스테이>

내 안의 나를 마주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83일부터 5일까지 경기도 용주사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기()충전 행복에너지 템플스테이>를 준비했다. 집중하는 연습을 통해 나에게 이 뭣고 참선기공, 108배 기공, 화산숲길 명상 기공, 다도 체험, 예불, 발우공양, 우리문화 바로 알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밖에도 다양한 사찰에서 <여름방학 특별 템플스테이>를 운영하니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원하는 유형의 템플스테이에 참가할 수 있다. 또한 누구나 참여 가능한 <여름 특별 템플스테이>도 전국 70개 운영사찰에서 운영하고 있으니, 올여름 나만의 추억을 만들고 싶은 이들은 뜨거운 여름, 반짝반짝 빛나는 추억을 템플스테이에서 만들어보자.(www.templestay.com / 템플스테이 홍보관 02-2031-2041)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